영유아교사용 무료사이버 '화상안전/인식개선교육' 개설 > 진행중인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나눔스토리

진행중인 이야기

HOME > 나눔스토리 > 진행중인 이야기

영유아교사용 무료사이버 '화상안전/인식개선교육' 개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베스티안재단 작성일18-11-20 09:48 조회27회 댓글0건

본문

 
 
 
 
베스티안재단-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공동제작
영유아교사용 무료 사이버 ‘화상안전/인식개선교육’ 개설
 
베스티안재단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아동안전지원단과 공동제작한 영유아교사용 ‘화상안전/인식개선교육’ 과정을 아동안전사이버교육센터(https://childsafe.kohi.or.kr)에 신규 개설해 운영합니다.
 
『아동안전사이버교육센터』는 안전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안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육 활용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에 관한 교육, 훈련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보건복지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자에게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 보건복지분야의 발전을 도모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화상사고 위해정보 분석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접수된 14세 이하 어린이 화상사고는 총 2636건으로 매년 800건 이상 발생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연도별 화상환자 진료 현황에 따르면 어린이 화상환자 중 5세 미만 화상환자가 약 5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베스티안재단은 영유아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육기관 종사자 대상의 화상안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겨져 사이버 교육과정을 기획하였습니다.
 
화상안전 사이버교육과정은 아동복지법 제31조에 근거해 아동안전교육의 5개 분야 중 ‘재난대비 안전교육’의 일환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화상안전 사이버 교육과정은 총 3차시로 ▲1차시 『화상안전이론교육』-화상의 개념과 위험성, 예방법 및 대처법, 화상환자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2차시 『화상안전교육(실습)』-영유아 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상안전 교안 활용법 ▲3차시 『화상안전교육(응용)』- 화상안전 교육용 노래와 율동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영유아 화상안전/인식개선교육은 화상 전문 베스티안병원 의료진의 자문 및 영유아 교육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 제작되었고, 단순하게 교안을 해설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예시를 담아 교사와 종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화상안전 교육용 노래와 율동은 베스티안재단이 숭실대 창의뮤지컬 영어연구소의 공익기부를 받아 공동제작하여 교육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교사는 물론 일반인 학부모도 수강이 가능한 아동안전사이버교육센터 사이트(https://childsafe.kohi.or.kr/front/course/AllAction.do?method=list)에서 무료로 원하는 시간에 PC로 온라인 화상예방/인식개선교육 수강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유아)화상안전/인식개선교육의 3차시를 모두 이수한 후에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교육 수료 후 영유아 대상 교육을 직접 실시 할 수 있도록 교육 자료 및 교안이 제공됩니다.
 
베스티안재단 사회복지사업본부 설수진 대표는 “어린이는 안전사고의 고위험군으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대상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화상사고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며, "이번에 신규로 개설된 화상안전/인식개선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실제 적용을 통해 안전의식과 대처능력이 향상되는 교육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문의하기 찾아오시는길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76길 25 꿈희망미래빌딩 4층   전화 : 070-7603-1990~1   팩스 : 02-568-2952    이메일 : welfare@bestian.kr
Copyrightⓒ 2014 베스티안재단. All rights reserved. with 푸른아이티